정부의 ‘신규 국가산단 후보지 선정’ 발표가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수소특화 국가산단’을 포함해야 할 것이라는 완주군의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완주군은 낙후지역에 신성장 동력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해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 잡을 필요가 있다고 전제, 정부의 지원을 강하게 호소하고 있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완주군은 수소 기업과 연구기관, 산업단지 등 3각 기반을 완벽하게 갖추고 있다”며 “이런 곳에 신규 국가산단을 조성해 정부가 지원할 경우 후행투자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만큼 ‘수소특화 국가산단’을 조성·지원해 줘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민선 8기 출범, 유치 본격화
정부의 신규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선정은 민선 8기가 출범한 작년 6월부터 본격화했다.
국토부에서 수도권에 집중된 경제력과 인구를 분산하는 등 균형발전을 추진한다는 취지로 ‘지역 주력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산업거점 조성 방안 연구’ 용역을 발주한 게 전국 지자체들의 경쟁을 촉발한 시발점이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 공약으로 수소특화 국가산단(전북), 해양플랜트 국가산단(경남), 국가 차세대 원자력연구개발 거점 및 국가산단(경북), 메가시티 상생협력 국가산단(충청권) 등을 조성한다고 밝힌 바 있다.
국토부는 연구용역을 통해 국가산단 등의 산업단지 개발현황을 우선 분석하고, 지역에서 건의한 국가산단 조성안에 대한 타당성 검토에 들어갔다.
토지규제 현황, 입지, 상위 개발계획 등과의 정합성을 분석하고 산업 성장 전망, 정부·지자체 지원정책 등 사업성도 꼼꼼히 들여다봤다는 후문이다.
완주군은 민선 8기 유희태 군정이 출범한 이후 국가산단 유치전의 본격적인 레이스에 돌입했다.
■TF팀 구성, 건의행보 총력
완주군은 작년 7월 1일 유희태 군수가 취임하자마자 ‘수소특화 국가산단’ 유치전에 불을 댕겼다.
그는 같은 달 15일 전북도청 종합상황실에서 김관영 도지사, 김성주 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과 정운천 국민의힘 도당위원장 등 전북 국회의원, 14개 시·군 단체장 등이 모인 가운데 열린 ‘전북 국회의원과 도·시군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 수소특화 국가산단 선정 지원을 강하게 건의했다.
유 군수는 작년 8월에 ‘수소특화 국가산단’ 유치를 위한 테스크포스팀과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대응할 것을 강조하는 등 진두지휘에 나섰다.
군은 곧바로 문성철 부군수를 단장으로 하고 주관팀과 지원팀 등 관계자 10명 안팎이 참여하는 ‘수소특화 국가산단 TF팀’을 구성, 신속하고 효율적인 대처에 나섰다.
유 군수는 또 작년 8월 19일 학계와 연구기관, 산업계 등 각계 수소 전문가들로 구성된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 자문회의’를 개최하고 전문가 자문을 받았다.
8월말에는 정운천 국민의힘 도당위원장을 방문 “전북의 수소경제가 활성화되면 이미 기반을 확고히 다진 탄소산업과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내게 될 것”이라며 ‘수소특화 국가산단 조성’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지원을 요청했다.
이후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국회를 방문할 때마다 수소경제 1번지를 향한 국가산단 조성을 강하게 피력했다.
■공조와 협력 통해 집중
완주군은 전북도, 정치권과 삼각공조의 틀을 유지하면서 중앙부처와 중앙 정치권을 집중공략하는 전략을 구사했다.
전북도에서는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직접 나섰고, 정치권에서는 지역구 안호영 국회의원(더민주)과 국민의힘 정운천 도당위원장이 선봉에 서 현안 해결에 적극 나섰다.
실제로 김 지사와 안 의원, 유희태 군수 등은 지난 1월 26일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의장인 김성환 의원과 같은 당 원내대표인 박홍근 의원, 국회 김민기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 등을 릴레이 방문하고, 전북의 ‘수소특화 국가산단’이 정부의 신규 국가산단 후보지에 포함될 수 있도록 지원해 줄 것을 강력히 건의했다.
이 자리에서 “완주는 세계 최초의 수소트럭 상용화와 국내 유일의 수소버스 생산 지역”이라며 “탄소복합소재를 활용한 대용량 수소 저장용기 산업의 중심지라는 점에서 국내에서 수소경제의 미래가 가장 밝은 지역”이라고 강조했다.
수소경제 기반을 잘 갖춘 전북에 수소특화 국가산단을 조성해 국내 수소 전문기업을 담아낼 경우 국가 경쟁력 강화는 물론 국정 제1 과제인 지역 균형발전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는 논리이다.
유 군수는 특히 “완주군은 ‘한강의 기적’을 뛰어넘는 대도약의 모멘텀을 만들기 위해 ‘만경강 기적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불철주야 뛰고 있다”며“작년 말에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를 착공하고, ‘연료전지 원 스톱 인증체계’도 구축하는 등 수소경제 핵심 인프라를 갖춰가고 있는 만큼 수소특화 국가산단이 반드시 조성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강력 건의했다.
■100년 먹거리 산업의 핵심
전북은 세계 최초의 수소트럭 상용화와 국내 유일의 수소버스 생산 지역이며, 탄소복합소재를 활용한 대용량 수소 저장용기 산업의 중심지이다. 국내에서 수소경제의 미래가 가장 밝은 지역인 만큼 ‘수소특화 국가산단’이 정부의 신규 국가산단 후보지에 포함될 경우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게 된다.
전문가들은 수소특화 국가산단이 2100년 전 한반도 철기문화의 여명을 열었던 완주군 미래 100년 먹거리 산업의 핵심 인프라가 될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현대상용차 공장이 인접한 봉동읍 일원에 165만㎡ 규모의 국가산단이 조성되면 국내 수소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통해 초격차 시대를 열어갈 수 있을 것이라는 논리이다.
완주군은 특히 ‘한강의 기적’을 뛰어넘는 대도약의 모멘텀을 만들기 위해 ‘만경강 기적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 작년 말에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를 착공하고 ‘연료전지 원 스톱 인증체계’도 구축하는 등 수소경제 핵심 인프라를 갖춰가고 있어 더욱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한편 ‘수소특화 국가산단’은 완주군 봉동읍 일원에 국비 등 6270억 원의 예산을 들여 165만㎡(50만평)를 조성, 수소 전문기업을 집적화하고 친환경 수소산단 혁신 생태계를 구축해 국가경쟁력을 강화하는 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