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이 군민에게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보건사업 홍보 및 보건사업에 대한 관심 제고를 위해 ‘건강한 삶을 위한 보건소 알차게 이용하기’ 홍보 수첩을 발간한다.
홍보수첩은 지난해 12월 완주군의회 이순덕 의원이 완주군보건소(소장 유미경)와 보건사업 홍보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추진한 이후 제작이 진행됐다.
 |  |
|
ⓒ 완주전주신문 |
홍보수첩에는 모자보건, 건강증진, 의약관리, 정신질환자 치료비 지원, 암환자 의료비 지원, 치매관리, 예방접종, 감염병 예방·관리, 지역보건사업, 민원실 등 10개 분야 37개 사업에 대해 기원기준, 지원내용, 신청방법 등을 수록, 주민들의 보건사업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먼저 모자보건사업 분야로는 ▲임산부 등록관리 및 영양제 지원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지원 ▲출산취약지역 임산부 이송지원사업 ▲출산장려금 지원 ▲출산축하용품 지원 등이 수록돼 있다.
또한 건강증진사업 분야로는 ▲금연 지원서비스 사업 ▲영양플러스 사업 ▲아토피피부염질환자 지원 사업 ▲모바일 헬스케어사업 ▲걷기챌린지(워크온) ▲운동프로그램실 운영 등을 안내하고 있다.
아울러 의약관리사업 분야로는 ▲폐의약품 수거 ▲심폐소생술 등 구조 및 응급처치에 대해, 그리고 치매관리사업 분야로는 ▲치매 검진 및 치매환자 등록관리 ▲치매 치료관리비 지원▲치매환자 조호물품 지원 등에 대해 상세히 소개한다.
이와함께 지역보건사업 분야로는 ▲진료 및 진료지원 ▲희귀질환자 의료비 지원 ▲노인의치 시술비 지원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외에도 예방접종, 감염병예방관리, 민원실 업무 등 다양한 분야의 보건사업에 대해 안내한다.
완주군은 홍보수첩을 군청 민원실 및 읍·면 행정복지센터, 보건지소·진료소에 비치, 군민 이용 편의를 높이고, 이장·부녀회장들에게도 배부하는 등 보건사업 홍보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유미경 완주군보건소장은 “보건사업 홍보수첩 제작으로 보건사업 각 분야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지역주민들의 보건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확대 유도로 주민들의 건강증진을 도모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