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은 ‘독서의 달’이다. 이에 완주군 내 도서관에서는 책 관련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도서관을 총괄하는 완주군도서관평생학습사업소(소장 이애희)를 통해 9월에 진행되는 사업들을 정리했다.
▲ 북 큐레이션 운영
완주군이 지역 주민간의 독서 소통공간을 마련하고, 서로 함께 읽는 주민 북큐레이션을 운영한다. ‘북큐레이션’은 책(book)과 큐레이션(curation)의 합성어로, 특정 주제에 맞는 책을 선별해 도서관 이용자에게 추천하는 것을 말한다.
주민 북큐레이션은 ‘○○○, 마주치다’를 주제로, 작은도서관 운영단체, 지역서점, 관내 독서회 등 지역 독서공동체와 참여 희망 주민이 주최, 매월 문구를 완성하는 등 다양한 주제로 운영해 나간다.
이달에는 이서배꽃뜰작은도서관 운영단체의 ‘좋은 사람들과, 마주치다’를, 10월에는 제역서점 베르, 11월 책너울독서회, 12월 그림책 전문 감나무책방 등이 추천하고 싶은 도서를 전시하고 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전시 중인 도서는 완주군립 중앙도서관 1층 로비에서 관람할 수 있다.
▲ 독서의 달 9월, 행사 풍성
완주군둔산영어도서관이 ‘독서의 달’을 맞아 지역 주민의 독서문화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먼저, ‘힐링과 치유’를 주제로, 여행과 문학테라피 강연을 준비했다.
7일과 15일에는 각각 ‘그림으로 읽는 마음, 마음으로 읽는 시’(강사 박태건 시인)를 주제로 내면지도·주제그리기 등을 통해 심리적 고통을 긍정적으로 전환·치유하는 효과를 체험 할 수 있는 문학테라피 강의가 진행된다.
또한 10일에는 ‘길 위의 문장, 여행과 문학의 만남’(강사 김완준 모악출판사 대표)을 주제로, 여행을 소재로 한 문학작품 간접체험 강연이, 14일에는 ‘내 여행을 내 삶으로’(강사 장창영 시인)를 주제로 잊을 수 없는 내 인생의 여행 이야기가 펼쳐진다.
마지막 17일에는 ‘세계 일주에서 찾은 인생의 길’(강사 유튜버 오끼)주제로 대륙별, 나라별로 만나는 여행 인문학이 소개된다.
이외에도 9월 상시 프로그램으로 그림책 원화전시, 연체 탈출, 두 배로 데이 등이 진행되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도서관 홈페이지나 전화(063-290-3866, 2243)로 문의하면 된다.
▲ 완주콩쥐팥쥐도서관 단축운영
이서면 갈산리가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같은 지역에 위치한 콩쥐팥쥐도서관도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까지로 단축·운영한다.
앞서 콩쥐팥쥐도서관은 오전 8시부터 22시까지 운영해왔다.
콩쥐팥쥐도서관은 이용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완주군립도서관 홈페이지에 공지하고, 회원들에게도 긴급문자를 발송했다.
▲ 그림책지도사 자격증 3급 과정 모집
삼례도서관이 성인을 대상으로 그림책 지도사 자격증 3급 과정을 운영한다. 이에 선착순으로 10명을 모집한다.
지난 달 25일 삼례도서관은 이달 6일부터 오는 11월 22일까지 매주 월요일 3시간씩 12회 차로 그림책지도사 자격증반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그림책 지도사 과정은 그림책을 깊이 파악해 어떻게 하면 그림책을 다른 청취자들에게 정확하고 흥미 있게 읽어줄 수 있는지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이 과정을 통해서 지역사회의 문화활동가가 될 수 있는 발판 마련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들은 삼례도서관에 방문 또는 전화(063-290-2644)로, 신청·접수하면 된다.
▲ 어린이 독서동아리 ‘뿌꾸’운영
둔산영어도서관이 이달부터 지역 아동의 폭넓은 독서활동 지원을 위해 어린이 독서동아리 ‘뿌꾸’(뿌려라 말의 씨앗, 꾸며라 책의 나래의 줄임)를 운영한다.
동아리 ‘뿌꾸’는 초등 3~5학년을 대상으로, 매월 첫째, 셋째 수요일 오후 4시~5시30분까지, 독서토론, 독서록 쓰기 지도 및 체험활동, 아동문집 제작, 작가와의 만남을 통한 독서코칭 및 멘토링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한다.
자세한 사항은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 wanju.go.kr) 를 통해 확인할 수 있고, 문의는 063-290-3866, 2243으로 하면 된다.
▲ 상주작가와 문화프로그램
둔산영어도서관이 이달부터 ‘도서관 상주작가 지원사업’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에 앞서 참가자를 모집 중이다.
‘도서관 상주작가 지원사업’은 지역문인의 안전한 창작여건 개선과 도서관 중심의 다양한 문학 콘텐츠를 개발토록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관한다.
9월에는 성인 대상 ‘써보樂: 시 창작교실 시즌2’, ‘펼쳐樂: 디카시 수업 시즌2’, 어린이 대상 ‘어린이 동시 파라솔’ 프로그램을 마련, 상주작가의 심층적인 피드백을 통해 주민들의 문화적 역량을 높이는 기회를 제공한다.
자세한 사항은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전화 (063-290-3866, 2243)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