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는 지난 23일 익산탑마루조합공동사업법인에서 FTA 확대에 대응, 2012년부터 적극 추진하고 있는 1시·군 1통합 마케팅 전문조직의 빠른 안착과 효율적인 운영 방안 모색 등을 위해 현장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현장 토론회는 FTA 대책 유통분과 위원회의 주관으로 산지 유통 주체인 행정, 농협, 농업인과 유통 전문가들이 생산자 조직화와 통합 마케팅 전문 조직의 활성화 전략에 대해 지혜를 모으는 자리로 임실, 정읍에 이어 3번째로 마련됐다.
|
 |
|
↑↑ FTA 대책 유통 분과위원회에서 정읍 통합마케팅 추진상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
ⓒ 완주군민신문 |
|
토론 결과 생산자 조직화와 통합 마케팅 전문 조직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책사업 지원 시 분배식 지원을 지양하고 조직화와 통합 마케팅에 참여하는 생산자, 조직 중심으로 지원 강화와 다양품 품목을 육성하기 보다는 전략품목을 선정 집중 육성해 생산의 규모화·전문화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또한 원예 생산기반 확대를 위해 비가림하우스 등 시설구축사업과 노동력 절감 및 상품화 추진을 위한 농산물 종합 처리시설 구축이 절실하다는 의견이 대두되었다.
전라북도 관계자는 “임실, 고창 현장 토론회를 추가로 실시해 이를 기초로 신규 필요 사업을 반영하고 정책사업 지원 방법은 참여자, 참여조직 중심으로 개선해 산지유통 활성화를 촉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